제품소개
인공지능 PCB 검사 솔루션 ‘AIPi’로 고도의 PCB 검사 정확도와 효율성, 경제적 이득을 경험해 보세요.







기존 PCB 검사 장비의 문제점

① 낮은 검사 정확도와 육안검사 과정이 필요합니다.

PCB AOI(Auto Optical Inspection) 장비는 너무 많은 불량 포인트 후보를 과검으로 추출합니다. 또한, PCB 검사에서 사용하는 검사 소프트웨어의 검사 정확도는 50~80% 수준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AOI에서 추출하는 불량 포인트를 진성불량인지 가성불량인지 판단하는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VRS(Verification and Repair Station) 검증 단계에서 AOI로부터 추출된 모든 불량 포인트에 대하여 전수 육안검사를 하게 됩니다. 육안 검사 작업량은 PCB 제조 업체에 있어 큰 비용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육안검사 작업자마다 검증 결과에 대한 편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균일한 PCB 품질을 유지할 수 없으며, 장시간 작업 시에는 작업자의 피로도가 높아져 휴먼 에러가 유발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② 생산공정과 검사공정이 분리되어 In-Line화가 어렵습니다.

지금까지의 PCB 공정은 생산공정과 검사공정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생산공정과 검사공정이 분리되어 있으면 PCB 이송과정에서 부유물에 의한 이물이나 찍힘, 외부 훼손이 발생하게 되어 PCB 품질을 크게 훼손하게 됩니다. 또한 클린-룸, AGV(무인 운반 시스템) 등의 부가시설도 필요하고 이력관리도 쉽지 않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검사 정확도도 낮아 VRS 검증단계에서 추가적인 육안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In-Line화 시스템을 구성하기도 어렵습니다.

AOI의 과검이 많기 때문에 육안검사 시간이 길게 소요(원판 1장 기준, AOI 1분 / VRS 재검 10분)됨으로써 지금의 육안검사 방식에서의 In-line화는 남의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AIPi가 그 동안의 PCB 검사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① 낮은 검사 정확도와 육안검사 필요성에 대한 해결책

AIPi Software를 이용한 인공지능 검사는 외관검사 기준으로 99.9%의 정확도로 양품을 추출합니다. AIPi Software에서 양품으로 판정한 이미지는 검사 전문가의 육안검사 수준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로 판정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육안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AOI가 2,000 불량 포인트 후보를 추출하였다고 가정할 때 AIPi Software는 약 90%의 불량 포인트 1,800개를 양품으로 확정하고, 약 10% 불량 포인트 200개를 추가 육안검사가 필요한 대상이라고 판정합니다. 이 경우 작업자가 육안검사를 해야 할 량은 기존 대비 10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② 생산공정과 검사공정이 분리되어 In-Line화가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

AIPi In-Line Package는 AIPi Software의 높은 검사 정확도와 AIPi Scanning System (고감도 컬러 TDI 카메라)를 결합한 시스템으로 PCB의 생산-검사공정을 통합한 세계 유일의 혁신적인 솔루션입니다.

AIPI Scanning 시스템은 기존 AOI 6대 분량을 이미지를 동시에 스캔할 수 있으며, PCB 원판 전 영역을 6분할하여 10초 안에 스캔 합니다.

그리고, AIPI Software는 GPU 기반 고속 병렬처리를 통해 14초 이내에 PCB 검사를 수행합니다. AIPi In-Line Package는 Scanning 시스템의 스캔 시간 10초와 Software 검사 14초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24초의 시간을 15초로 단축하고, 이를 통해 기존 육안검사 대비 40배 빠른 Tact Time으로 In-Line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AI에 PCB 검사 전문가의 경험과 노하우를 모두 담았습니다.

AIPi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PCB 검사로 딥러닝 사전 학습을 통해 수십 명의 PCB 검사 전문가들로부터 검증된 불량 위치와 불량 종류 데이터 베이스를 습득했습니다. PCB 검사 전문가로부터의 양품/불량 이미지 외에도 자체 이미지 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수만 장의 PCB 패턴과 PCB 외관 이미지를 학습하여 다양한 PCB 불량 유형을 완벽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Pi는 새로운 검사 조건이 발생하더라도 손쉽게 사후 학습이 가능합니다. AIPi는 필드에서 발생하게 되는 새로운 유형의 양품/불량 이미지 데이터와 새로운 고객으로부터 발생하게 되는 양품/불량 이미지 데이터를 추가 학습함으로써 시간이 경과될수록 더욱 발전된 형태의 검사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AI로 불량 위치를 정확하게 검출하고, 불량 유형을 오차 없이 판단합니다.

① AI로 불량 위치를 정확하게 검출합니다.

AIPi는 지금까지의 검사로는 할 수 없었던 불량 위치를 픽셀 단위로 정밀하게 검출하고 시각화합니다. 넓은 영역의 불량 위치를 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작은 미세 불량까지 탐지합니다.






② AI로 불량 유형을 오차 없이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AIPi는 그 동안 육안으로만 가능했던 진성/가성 불량 유형을 구분합니다. 패턴검사 단계에서의 불량의 종류는 물론이고 외관검사 단계의 불량까지 각각의 종류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량 유형 정보는 수율 향상을 위한 예지보전 데이터로 활용하게 됩니다.











AIPi를 PCB 공정에 적용할 경우 고객이 얻게 되는 기대효과

① AIPi Software를 적용하는 경우




AIPi Software는 고객 Site에서 사용하는 AOI 장비와 VRS 장비를 그대로 유지하는 상태에서 적용합니다. AIPi Software는 AOI로부터 추출된 불량 포인트 후보를 입력 받아 90%의 불량 포인트 후보를 양품으로 확정하고, 나머지 10%의 불량 포인트 후보를 과검 후보로 추출하여 VRS 검증 단계로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육안검사를 진행해야 할 양이 최대 90% 감소되고, 이로 인한 경제적 이득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패키지화된 AIPi Software를 이용하면 3주 내 정상 운영이 가능합니다. (검사기준 정의 1주, AI 학습 및 검사 2주)



② AIPi In-Line Package(Software + Scanning System)를 적용하는 경우



신규 라인을 구축하거나 고도의 In-line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솔루션인 ‘AIPi’ In-Line Package를 추천 드립니다. AIPi In-line Package는 AOI 장비 6대 스캔 성능을 대체할 수 있는 Scanning System으로 대면적 PCB를 한 번에 스캔하며, AIPi Software를 적용하여 12~18대의 VRS 검증을 커버할 수 있는 매우 혁신적인 솔루션입니다.

AIPi In-Line Package를 적용할 시 작업자 별 편차를 AI 알고리즘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이상 각기 다른 장비 별 품질 편차를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PCB 이송과정에서의 외부 손상을 예방하고, 별도의 클린-룸이 필요 없으며, 구조화된 In-Line 구조에서 체계적인 Lot 이력관리도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대용량/고정밀/고속 이미지 검사로 실시간 공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팩토리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공정을 신규로 Set-up하는데 소요되는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AIPi In-Line Package 구현은 약 7주 정도면 완성할 수 있습니다. (설비 및 검사기준 정의 5주, AI 학습 및 검사 2주)